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산후조리

산후조리

산후조리 NEWS

게시판 상세
제목 비정상적인 오로의 특징과 해결방법
작성자 이건호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8-11-13 12:18:0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432

비정상적인 오로의 특징


출산 이후 오로가 비정상적으로 길어지는 경우

, 출산 후 오로가 4-6주 안에 멈추지 않고 지속될 경우 한방적으로 산후오로부절이라고 하며 이는 비정상적인 상태로 치료가 필요합니다.

 

먼저 산후오로부절은 산후에 오로가 3주일을 초과하더라도 조금씩 흐르며 멎지 않는 경우를 말하며 현대의학의 '만기 산후출혈' '산후 자궁복구 부전'과 유사합니다. 증상은 분만 이후 오로가 3주일 이상 지속되고 깨끗하지 못하며 양이 많거나 조금씩 흐르면서 멎지 않고 색, 질이나 기미가 이상하며 각기 다른 정도들의 복통을 비롯한 전신증상을 수반하게 됩니다.

 

산후오로불하는 막힌 것을 의미하며 출산 이후 자궁 안에 남아있는 혈들이 정체하고 있어 전혀 나오지 않거나 소량만 나오며 하복부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를 '산후오로불하'라고 합니다. 증상은 만일 오로가 자궁 안에 정체되어 있어 잘 빠져나오지 않으면 경맥이 제대로 소통되지 못하기에 아랫배에 통증이 생기며 어혈이 직접적으로 쌓이면서 덩어리가 만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 어혈이 올라가 머리쪽으로 향하게 되면 두통이나 눈 앞이 아찔하는 등의 증상들이 있을 수 있으며 복부 쪽에 머물러 있다면 구토, 오심 등의 증상을 있을 수 있습니다. 심하면 실신까지도 이를 수 있으며 어혈이 경락이나 관절에 유주하면 사지관절에도 동통이나 감각이 무디고 저리는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오로 해결방법

 

산후오로부절은 출산 이후에 흔하게 볼 수 있는 질병

경미한 경우, 적절히 치료를 진행하면 대부분 정상적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또한 후유증이 남지 않기 때문에 예후가 일반적으로 양호합니다. 만일 치료가 적절하지 못하게 진행될 경우 지연되거나 또는 출혈이 멎지 않아 인체 저항력도 약해져 다시 감염되게 되면 기타 병변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의학적인 관점에서는 오로의 양이나 색, 질의 변화에 따라서 판단

복통의 상황과 결부시킴으로써 세심하게 변별해야 합니다. 출산 직후 상태를 多虛, 多瘀라 하여 기혈이 부족하며 어혈이 생긴 상태로 허증을 보함과 동시에 어혈제거를 해주면 기혈이 조화되며 충임맥의 기능이 정상화됨으로써 오로가 저절로 멎게 됩니다. 만일 오로의 양이 많고 오랫동안 멎지 않을 시, 산부인과적으로 자궁내막검사를 진행하여 융모막상피암 같은 기타 다른 병변 가능성을 배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양방에서는 산후 2주경 임신성고혈압에서 태반 부착부 출혈은 급격하기 때문에 대량 수혈 또는 자궁 적출술이 필요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인 경우 소파술 또는 혈종제거 및 수축제 투여 등을 충분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산후오로부절은 예방이 굉장히 중요

오로는 세균 번식하기에 좋은 조건을 갖고 있기에 배출된 산후오로를 제대로 처리해 주어야지만 감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산후오로가 배출되는 동안에는 산모용 패드를 착용하도록 하고 패드를 갈아주면서 소독된 거즈로 회음부와 질에 묻어있는 오로를 닦아내는 것이 좋은데 오로를 닦아낼 때 앞쪽에서 뒤쪽으로 닦아내도록 합니다.(회음부의 청결) 또한 속옷을 자주 갈아입도록 하며 목욕은 하지 않는 것이 좋고 성생활을 피해 감염의 기회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복부를 따뜻하게 해주고 매운 음식물의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후에는 오로증상과 출혈로 인하여 단백질과 철분이 특히 부족한 상태

단백질이 풍부한 생선과 육류, 콩제품 등와 철분, 녹황색 채소들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 우유도 좋지만 모유수유 시에는 아기에게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산후오로불하의 치료

實者瀉之. 虛者補之.’의 원칙에 따르게 되는데 기체혈어과 같이 막혀서 생기는 증상들은 뚫어주고 혈허와 같이 부족한 증상들은 보충해주는 치료를 의미합니다. 한약을 사용하면서 복부마사지나 하복부 침치료를 같이 시행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산후오로불하 예방법

이는 보통 어혈이나 스트레스로 인하여 발생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찬 곳에 있는 것을 피하고 찬 음식을 되도록이면 금하며 심신의 안정을 취해 예방하여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궁위치의 문제라면 자궁의 위치를 교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