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산후조리

산후조리

산후조리 NEWS

게시판 상세
제목 산후조리의 중요성 / 산후병이란?
작성자 이건호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8-10-24 14:20:09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531
산후조리란 무엇일까요?
예로부터 조상님들은 삼칠일이라고 하여 출산 이후 3주 동안은 금줄을 쳐 이웃주민이나 가족들의 출입을 삼가할 수 있도록 하고 특히 부정탈 수 있는 곳에 다녀온 이들의 출입을 절대 금했다고 해요. 이것은 출산 직후 몸조리에 가장 많이 신경을 썼으며, 적극적인 산후조리 중요성과 필요함을 강조한 의미이기도 합니다.


산후조리가 중요한 까닭은?

임신과 동시에 출산을 거치는 동안 엄마의 몸은 많은 변화들을 겪게 되는데요. 아기를 밖으로 내보내기 위하여 자궁문이 열리기 시작하면서 골반의 형태는 변하고 머리에서 발끝까지의 모든 관절들은 이완되고 출산 이후에는 출산의 고통이나 출혈, 수술 등으로 몸의 기혈들이 매우 쇠약해지며 자궁강 내에는 태아의 부속물과 잔류 태반들이 남아 있어 어혈이 생길 수 있는 상태가 되기에 산후조리 중요성을 알 수 있습니다.

산욕기란?

서서히 회복되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 기간을 우리는 보통 산욕기라고 합니다. 대체적으로 산후 6-8주 까지를 의미하는데요. 하지만 3달-6달까지는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 때 산후조리를 소홀히 하게 되면 산후풍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산후병이란?

한방적으로 산욕기(産褥期)나 신산후(新産後)에 산모에게 발생하는 산욕이나 분만과 관련된 질병을 '산후병'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신산후(新産後)는 고대에 산후 1개월 이내를 말하였으나 최근에는 분만 이후 7일 이내를 가르키며, 산욕기(産褥期)는 태아, 태반 및 그 부속물을 내보낸 후에 생식기관이 임신 전의 상태로 회복하게 되는데 필요한 일정기간으로 대략 6-8주가 소요됩니다.


산욕기동안 회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산욕기 이후 제대로 된 관리를 하지 못하였을 경우

출산 이후 오로문제, 산후풍(산후신통), 산후어지럼증, 산후부종, 산후비만, 유즙분비 문제 등의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욕기와 이후 산모의 문제 및 상황에 따라 적절한 관리를 해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산후병의 종류

한방적으로 산후병의 특징은 다어(多瘀)와 다허(多虛)입니다. 분만 도중에 힘을 많이 쓰며 출혈로 인하여 산모의 원기가 손상되고 기혈이 부족하여 허증이 많아지게 됩니다. 또한 산후에는 자궁이 정상적으로 회복되는 과정 중에 어혈이 쉽게 정체하기 때문에 자궁 내의 부속물들이 올바르게 제거되지 못하여 어혈증이 많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